창문은 네가지영역으로 나누어지며, 각영역은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죠하리창문의 개념과 이론은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참고문헌을 기반으로 죠하리창문의 네가지영역과 관련된 인간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구성된다. 이 모델은 자기개방 정도와 피드백을 통해 자기이해 정도를 설명하고 있는데, 자기개방과 피드백이 교차하는 지점에 따라 자아는 네가지유형 중 하나에 속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조하리(Johari) 창문의 네가지영역을 제시하고 각영역과 관련한 인간유형에 대하여설명해 보겠다.
1) 회피형(경시형/불안형)
회피형에는 경시형과 불안형 두 가지가 있다. 경시형은 인간관계가 사는데 있어 중요하지 않고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인간관계보다 학업이나 예술 등 그 외의 활동을 더 중시하는데 인간관계에 투자하는 시간을 낭비라고만 생각한다. 고독을 즐기기도 한다. 하지
인간관계의 유형은 크게 네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인간관계 회피형, 피상형, 미숙형, 탐닉형이다.
첫 번째로 인간관계 회피형의 경우 문자 그대로 인간관계를 회피하고 고립된 생활을 하는 사람들로 그 하위 유형에는 관계를 무의미하게 생각하여 권태감·무력감·허무주의·비관주의를 느끼는 인간
1. 부적응적인 인간관계의 유형에 대하여설명하시오(10점).
부적응을 정의하는 기준은 ① 사회문화적 규범으로부터의 일탈. ② 사회에서 인정하는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에 따르지 않는 행동방식. ③ 인간관계상의 역기능 등이 있다. 또한 머튼의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에 따른 적응의 양식
인간(人間)이라는 글자에는 이러한 의미가 다시 한 번 강조되어 사람은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살아가야 하는 사회적 존재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이렇듯 인간은 혼자서 살아가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각자가 소속한 집단에 의존해서 살아간다. 사람이 태어나면 가정을 기본단위로 하여 다른
1. 부적응적인 인간관계의 유형에 대하여설명하시오(10점).
첫째, 인간관계 회피형이다. 이는 고립된 생활을 하며 인간관계를 회피하는 사람들을 의미하며, 하위 유형으로는 인간관계 경시형과 불안형이 있다. 인간관계 경시형은 인간관계 자체를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태도가 지속될 경
인간관계 실리형
인간관계의 주된 의미는 실질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실리형 사람들은 인간관계를 현실적인 이득만을 얻기 위한 거래관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② 인간관계 유희형
인간관계 속에서 쾌락과 행복을 얻는 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다. 최고의 가치라 생각되고,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교재, p180). 이러한 점에서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사회환경 속에서 단지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강조한다. 물론 이것은 공격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즉, 부모나 교사, 또
인간의 상하 혹은 수평 질서로 드러나게 된다.
그러나 규범적 질서가 무너진 사회에서는 언제든지 자신의 역할을 벗어던질 준비가 되어 있고, 그 역할이 자신과는 원래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런 상황의 사회에서 그 구성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그들에게 부여된 역할이 아